[기본조작]
Shift + 축 : 해당 축만 제외하고 이동 (Shift + X 하면 Y/Z축으로만 이동가능)
Space : 기능 검색창 Pop-Up
Shift + A : Add
Shift+D : 복사하기
Z : Wireframe과 solid모드 전환
Shift + Z : 3D Object화면과 Rendering화면간 전환
키패드 숫자 : 보는 화면 변경
[에디트모드에서]
마우스 왼쪽버튼으로 선택, 마우스 휠버튼으로 해제
A : 전체선택
B : 영역 선택
C : 동그라미 모양 커서 선택
Shift로 추가선택
Alt로 단체선택
L : 선택한 Vertex, Line, Face와 연결된 Object전체를 선택하기
Ctrl + L : Make Link
P : object안에서 선택한 부분만 별도의 object로 분리하기
E : extrude
[Mesh 편집 편하게 하기]
alt+RMB : 선택한 면/선의 인접 면을 원형으로 돌아가면서 자동선택 (예를 들면 실린더의 옆면을 일괄 선택)
/ : 선택한 오브젝트만 보이게 함
Ctrl + M → X/Y/Z : X/Y/Z 축으로 밀러링
CTRL + R : Loop cut and slide
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loop수를 늘릴 수 있음
[모델링 편하게 하기]
F : 서로 떨어져있는 vertex 를 선택하여 join하기
Ctrl + J : Object를 합치기
J로 합친 Object분리하기 : Object 선택하고 P눌러서 속성에 따라 구분
Ctrl+ G : object 그룹으로 묶기
이상태에서 T누르면 그룹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음
(가급적이면 Join보다 Group을 사용하자)
H : 선택한 object 숨기기
ALT-H : 숨긴 object 다시 보여주기
[위치 잡기]
Object선택 후 CTRL+A → Location/Rotation/Scle을 선택하면 현재 object의 해당 Value를 기본값으로 Update함 (즉, 현재 object 상태가 기본 상태가 됨)
[커서이동]
Shift + C : 커서를 원점으로 이동
커서에 물체 이동 : 커서를 원하는 곳에 위치 >> 오브젝트를 선택 >> Shift + S >>>"Selection to Cursor"
[중심점 잡기]
중심을 설정하고 싶은 곳의 버텍스를 선택 >> Shift + S > "Cursor to Selected" Ctrl + Shift + Alt + C >> "Origin to 3D Cursor"
※ Origin to 3D Cursor는 Object 모드에서 실행필요
[카메라 이동]
Ctrl + Alt + NumPad 0 = 현재 구도가 카메라 View로 전환됨
[애니메이션 관련]
Alt + R >> Alt + G : 현재 포즈 Clear
[UI조정]
현재 화면(Pane)을 Full Screen으로 : ALT + F10
Shift + F3 : Node Editor
Shift + F5 : 3D View
[렌더링]
렌더링 후 F3 : 그림파일로 저장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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